본문 바로가기

개발문화

이 정도도 안되면서 Peer Review를 한다고요?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도 되어 있지 않으면서 무리하게 Peer Review를 시도하다가 실패하기 십상입니다.

개발의 체계도 전혀 없이 코딩위주로 개발을 하고 있다면 Peer Review할 것도 별로 없거니와 Peer Review를 통해서 공유의 문제와 품질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착각하는데, 이는 Peer Review를 너무 만만하게 보는 것입니다. 피아노 기초도 안되어 있으면서 쇼팽을 치려는 것과 같고, 기초 체력도 부족하면서 축구의 고급 기술은 배워서 무엇 하겠습니까? 그래서 히딩크가 강조한 것이 기초체력이지요.

Peer Review를 정상적으로 진행하려면 최소한 소스코드관리시스템버그관리시스템은 제대로 사용하고 있어야 하며, 스펙과 설계문서를 제대로 만들어야 하며, 코딩 컨벤션을 따라서 개발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2줄로 설명을 했지만, 이 정도의 역량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회사는 흔하지 않습니다. 즉, 대부분의 회사들이 Peer Review를 시행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억지로 시행한다고 해도 그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는 어렵습니다.

스펙과 설계문서를 제대로 만든다는 의미는 이미 Peer Review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또 많은 개발자들이 스펙과 설계문서를 제대로 만들고 있다고 착각할 수도 있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많은 회사와 개발자들이 스펙과 설계문서를 만들고 있다고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얘기들은 추후에 올릴 계획입니다.

이렇게 얘기를 하면 매우 비관적인 것처럼 보이는데 비관적인 것이 사실입니다. 굳이 거짓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현실이니까요. 이렇게 된 것은 개발자들만의 탓도 아니고 회사에서 제대로 된 개발 환경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고 많은 회사들이 그냥 개별 개발자들에 의존해서 주먹구구식으로 개발해왔고 뭔가를 시도하려고 한 회사들도 그렇게 좋은 성과를 낸 회사는 별로 없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Peer Review를 시행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와 더불어서 개발의 기초를 닦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합니다. 이미 개발을 잘하고 있는데 기초가 부족하다고 하면 기분이 나쁠 수도 있는데, 사실이기 때문에 말을 돌려서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코딩도 잘하고 꽤 근사한 제품도 만들어 내지만, 효과적인 개발의 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한 것을 사실입니다. 그래서 좀더 좋은 제품을 좀더 짧은 시간에 개발할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하고 개발자들은 제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추고 있지 못한 것입니다. 

앞으로 개발자로서 10년, 20년 후의 모습이 그려지지 않는다면 소프트웨어 회사로서 제대로 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한 것이 확실합니다. 제대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이미지출처 : Microsoft Office Online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꿈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