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요구사항분석

개발문서를 만들기는 했는데 업데이트가 안되는 이유



필자는 여러 소프트웨어 회사들의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먼저 회사의 분석을 위해서 그 동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만들어 놓은 문서를 요구합니다. 사실 문서만 봐도 회사의 개발현황을 대부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대로 작성된 문서를 제시하는 회사는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물론 Wiki나 Google Docs등의 온라인 문서를 포함해서 제대로 작성된 문서는 거의 없습니다. 가끔 문서를 제시하는 회사들이 있기는 하나 수년간 전혀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쓸모가 없어진 것들 뿐입니다.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문서가 아예 없거나 없다시피 한 회사
  • 몇 년동안 업데이트 안된 문서들만 있는 회사 (오늘의 주제)
  • 쓸모없는 문서들을 너무 많이 만든 회사 

야심차게 문서 한번 잘 만들어보겠다고 결심하고 개발 시에 문서를 열심히 만든 후에 소프트웨어는 계속 업그레이드가 되는데 문서는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경우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이런 문서는 죽은 문서입니다.

내용이 맞는지 틀리는지 확인이 안되는 문서는 혼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이유로는 진짜 문서가 필요해서 만들었다기 보다는 문서가 필요하다고 하니까, 또는 위해서 시켜서 만들었는데, 막상 개발에 크게 도움이 안되고, 단순히 문서를 만들었다는데 의의를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문서를 너무 잘(많이) 만들어서 소프트웨어가 업그레이드 될 때마다 문서를 갱신하려고 하니 초기 개발 때에 비하여 유지보수 시는 급하게 개발하는 요청이 많아서 미처 문서까지 갱신할 시간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모두다 "문서를 위한 문서"인 경우입니다.

문서가 진짜 필요해서 만든 경우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역량이 충분히 성숙되기 전에 문서 작성 문화를 정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문서를 적게 만들어야 합니다. 

적게 만들면서도 개발에 유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문서를 만드는 일이 프로젝트에 큰 부담이 되지 않고, 추후 업데이트가 가능해집니다.

오래 되어서 쓸모 없어진 문서를 책꽂이에 잔뜩 꽂아 놓고 "옛날에는 문서를 열심히 만들었는데"하고 회상 하십니까? 지금은 그렇게 하고 있지 않다면 효과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문서를 만들면서 조직 내에 정착되지 못한 겁니다. 문서 작성을 문화로 정착하려면 "작고 효율적으로 문서 만드는 법"을 익혀야 합니다.

왠만한 크기의 프로젝트도 문서는 한 두 개로 충분합니다. 스펙문서(SRS)와 경우에 따라서 설계문서 정도를 만들면 됩니다. 스펙문서는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방법, 꼭 필요한 내용을 적는 방법, 리뷰하는 방법 등을 익혀야 합니다. 요즘은 스펙을 적는 방법에 있어서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지만, 방법은 조금씩 달라도 꼭 필요한 내용을 빠짐없이 효과적으로 적어야 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꿈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Image by v.max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