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과 기술

개발자 채용 시 코딩테스트를 하시나요?


연기자나 가수를 뽑을 때 오디션을 보듯이 개발자를 채용할 때는 코딩테스트가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코딩테스트를 하지 않고 채용하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이력서를 통해서 그 개발자가 과거에 참여했던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보고 인터뷰에서 이거 저거 물어보는 것만 가지고는 개발자의 실력을 평가하기는 아주 부족합니다.
코딩 테스트는 다음과 같이 3가지 타입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인터뷰를 하기 전에 E-mail을 통해서 코딩테스트 과제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시간이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 걸리는 과제를 줄 수 있고 꽤 많은 내용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로직 뿐만 아니라 코딩 습관, 최적화 시도, 소스트리, 빌드 스크립트 등 다양한 실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1차에 끝나는 경우도 있고, 시험대상자가 너무 많으면 1,2차에 걸쳐서 1차에서는 기본적인 과제로 기본 이하의 개발자를 거르고 2차 과제에서 진짜 문제를 낼 수도 있습니다.
이 테스트의 단점은 다른 사람이 도와줄 수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본인 스스로의 힘으로 과제를 해결하지만 실력이 좋은 사람이 도와 줄 경우 이를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인터뷰 시 몇몇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Caching 알고리즘 구현

둘째, 인터뷰를 하는 날 인터뷰를 하기 전에 코딩테스트를 하는 것입니다. 인터뷰 전에 약 한 시간 정도면 풀 수 있는 과제를 주고 코딩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노트북을 준비해 오게 해서 인터뷰 전에 코딩을 시키고, 인터뷰 시 발표를 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실력을 적나라하게 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예) Quick sort 알고리즘 구현

셋째, 인터뷰 시 칠판에 간단한 코딩 과제를 풀게 하는 겁니다. 약 10분이면 풀 수 있는 간단한 문제여야 하고, 이 때는 개발자가 최소한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사실 코딩 인터뷰를 시도해보면 이 10분에서도 각 개발자들이 엄청나게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일반 인터뷰 질문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수많은 것들을 여기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 itoa함수 구현, strtok 함수 구현 

위 3가지 방법은 모두 효과가 있기 때문에 회사의 상황이나 규모 등에 따라서 적절히 선택을 하면 되겠습니다. 

코딩테스트는 추가 비용 거의 없이 개발자의 실력을 구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주 뛰어난 개발자를 판단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도 형편 없는 개발자는 잘 걸러 낼 수 있습니다.

과거의 경험에 대해서 얘기를 들어보면 경력만 보고 채용을 했다가 아주 쉬운 코딩도 믿고 맡기기 어려운 경우가 많더군요. 코딩테스트는 이러한 것을 막아줄 좋은 수단입니다.

이미지출처 : Microsoft Office 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