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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품질관리

우리는 개발자가 테스트해요.


주변의 소프트웨어 회사들을 보면 개발자가 테스트를 하는 회사를 정말로 많이 접하게 됩니다.
물론 개발자도 구현을 하면서 Unit테스트는 일상적으로 하지만, 제품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시스템 테스트도 개발자가 테스트하는 것을 보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전문 테스트 인력이나 테스트팀이 있는 회사를 보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있다고 하더라도, 테스트팀이 전문적으로 테스트를 수행한다기 보다 개발자의 손을 좀 덜어주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렇게 개발자가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우리는 인력이 너무 적어서 테스터를 별도로 둘 수 없어요.
  • 프로젝트 기간이 너무 짧아서 별도의 테스트 단계를 둬서 테스트를 할 수 없어요.
  • 개발자만이 기능을 속속들이 알아서 테스트를 할 수 있고, 이것을 테스터에게 알려줄 시간이 없어요. 그렇게 하면 중복 낭비예요.
  • 사람들이 테스터를 하기 싫어해서 전부 개발하고 같이 테스트 해요. 테스터는 뽑기도 어렵고, 기존의 개발자중에서 자원자가 없어요.
  • 테스터를 왜 별도로 둬야 하죠원래 개발자가 해도 되는 거 아닌가요?

개발자가 테스트를 하게 될 경우 아래와 같은 큰 문제가 있습니다.
  • 개발자는 제품의 내부 동작 방식을 속속들이 알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방식으로면 테스트를 하려고 합니다.
  • 개발자는 일반 사용자와 비슷한 패턴으로 제품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 개발자는 테스트의 전문성이 없기 때문에 테스트를 잘 하지도 못합니다.
  • 체계화된 테스트를 못하기 때문에 테스터를 더 투입하여 테스트 기간을 줄이는 등의 전략은 꿈도 못 꿉니다.
  • 테스트는 항상 대충 이루어지면 나중에 사용자가 버그를 많이 발견합니다.
  • 회귀(Regression)테스트는 무시되면 적당히 수정한 것만 테스트 하여 고쳤던 버그가 다시 살아나기도 합니다.
  • 개발자는 테스터보다 연봉을 더 줘야 하는데, 잘하지도 못하는 테스트를 시키느라고 비싼 돈을 낭비합니다.
  • 테스트 자동화 등의 테스트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및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비싼 돈 주고 개발자는 개발자대로 고생하고 제품의 품질은 떨어지는 겁니다.

설령 1명짜리 회사라고 하더라도, 테스트는 제대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개발자가 3,4명만 되어도 별도의 테스트를 두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예외적으로 특수한 프로젝트라면 모를까 일반적으로 별도의 테스트를 두는 것이 더 빠르고 적은 비용으로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한 방법입니다.

물론 무조건 별도의 테스트팀을 두기만 하면 위 문제들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잘 해야죠. 추가적인 얘기는 다음에 하기로 하죠.

이미지출처 : Microsoft Office 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