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과 기술

한국에서 외국인 개발자가 일하기 어려운 이유




소프트웨어 회사의 경영자는 항상 개발자 수급을 고민한다. 우수한 인재를 싸게 쓰고 싶지만 좋은 개발자를 찾기도 어렵고 인건비가 여간 비싼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물론 개발자 입장에서는 많지 않지만 경영자는 반대 입장이다.


그러다 보면 저렴하고 우수한 외국인 개발자를 쓰고 싶은 욕구가 생겨난다. 중국이나 인도 개발자들은 평균적으로 인건비가 국내 개발자보다 저렴하고 실력도 뛰어나다. 그래서 실제로 많은 회사들은 외국인 개발자 채용이나 현지 개발센터를 설립하는 일들을 그동안 많이 해왔다.


경우에 따라서는 인건비 이슈가 아닐 수도 있다. 외국인 개발자를 활용하는 것이 국내 개발자에게 들어가는 비용보다 더 많이 들어가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 인력 수급 문제 해결과 조직의 Global 문화 흡수 등 여러가지 이유로 외국인 개발자 활용 전략을 추진해 왔다. 


나름 성과를 내고 있는 회사도 있으나 대부분은 실망이 큰 것이 사실이다. S사 같은 경우는 그룹차원에서 현지 개발자를 채용하여 각 계열사로 정책적으로 외국인 개발자를 배치하고 있으나 경영진의 바람과 외국인 개발자와 같이 일하는 국내 개발자와 평가는 차이가 꽤 크다. 뛰어난 개발자를 데려다가 단순 코더로 전락 시키기도 하고 문화적인 충돌로 인해서 거의 활용을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일하는 인도, 중국 개발자들도 똑같은 상황일까? 전혀 그렇지 않다. 유독 우리나라에서 외국인 개발자들과 같이 제대로 일을 못하는 이유는 언어 장벽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이것을 잘 생각해 보면 바로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고스란히 보여주기도 한다. 


우리는 왜 외국인 개발자와 제대로 같이 일을 하지 못할까?

 

1. 언어의 장벽


요즘은 영어를 잘하는 직원들이 많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자들 중에는 영어를 잘하는 비율이 좀 낮은 것 같다. 생활영어 정도를 할 줄 안다고 해도 외국인 개발자와 회의나 리뷰를 제대로 하기 어렵다. 대화가 가능해도 훨씬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커진다. 특히 인도 영어는 더욱 알아 듣기 힘들다. 


2. 문서


외국인 개발자와 같이 일하려면 문서를 기반으로 일해야 한다. 대부분은 프로세스, 스펙 등에 익숙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같이 대충 말로 때우거나 지시하는 환경에 익숙하지 않다. 의사 소통도 쉽지 않은데 매번 말로 지시하고 확인하는 일이 쉽지 않다. 


3. 번역


외국인 개발자와 같이 일하려면 문서를 영어로 작성해야 한다. 모든 문서를 영어로 작성하면 우리나라 개발자가들이 힘들기 때문에 영어로만 작성하기도 어렵다. 한국어로 작성하고 영어로 번역을 해도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최신 문서를 유지하기도 어렵고 싱크가 맞지 않는다. 보통 일이 아니다. 스펙을 제대로 작성했으면 한번만 번역을 하면 되는데 스펙을 제대로 작성하는 경우도 많지 않고 쉽게 바뀌는 일이 흔하기 때문에 매번 번역에 어려움이 있다.


4. 문화


외국인 개발자들이 한국에서 개발을 하면 문화적인 충격이 만만치 않다. 회사와 가정이 똑같이 소중한 외국인 개발자에게 무조건적인 헌신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상당히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야근 강요와 무리한 일정 요구는 많은 트러블을 일으킨다. 가끔은 후진국 사람이라고 무시하는 경향도 있다.


5. 전문가


우리나라 개발환경은 전문가가 제대로 일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보안 전문가를 데려다가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기도 한다. 전문가들이 우리나라에 오면 그냥 똑같은 개발자가 되는 경우가 흔하다. 전문가가 제대로 역할을 하려면 스펙도 제대로 작성되어야 하고 합리적인 개발문화가 있어야 한다.


결론 


이러한 현상은 외국에 외주를 줄 때도 비슷하다. 외국에 외주를 주거나 개발센터 설립등이 쉽지 않은 이유이다.  스펙을 제대로 작성하고 수평적인 조직구조 등 제대로된 개발문화를 가지고만 있다면 이 또한 해결될 수 있다.


 image by niyam bhus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