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이야기

소프트웨어는 소프트하지 않다.

소프트웨어는 손쉽게 수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특히 고객이나 개발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Sales part에서는 소프트웨어가 대단히 Soft해서 쉽게 주물떡 주물떡 해서 변경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엇이 언제 수정되냐에 따라서 소프트웨어는 절대로 소프트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막바지에 요구사항이 변경되면 요구사항 분석 시 반영된 것에 비하여 수십배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가 소프트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비단 고객이나 Sales만이 아닙니다.
개발자들도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자신이 뚝딱뚝딱 만들어 보고는 수정이 쉽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간단한 프로토타입에 불과하고 실제 프로젝트나 제품을 만들 때는 사정이 달라집니다.
요구사항이 바뀌면 아키텍처가 바뀌어서 전체를 다 뜯어 고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빌딩을 지을 때는 뼈대를 다 올리고 나서 이거 저거 뜯어 고쳐달라고 하지를 않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는 다 개발해 놓고도, 부담없이 고쳐달라고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SW분리발주법이 이러한 부작용을 줄여 줄 수 있는 좋은 제도이나 아직 형식적인 가이드에만 그치고 있고 기업들은 얼마든지 이를 피해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후진적인 마인드가 결국 소프트웨어 업계를 공멸하게 만들어가고 있는데, 이 기형적인 소프트웨어 산업 구조는 쉽게 바뀌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소프트웨어가 소프트하지 않다는 것을 우리 모두 인식할 때 조금씩 희망이 보이지 않을까요?

이미지출처 : Microsoft Office 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