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이야기

경영자가 개발자의 거짓말에 현혹되지 않는 법



제대로 체계를 갖추기 못한 회사에서는 개발자가 경력이 늘어갈 수록 거짓말이 늘곤 한다.

비효율적인 것을 알지만 (혹은 모르기도 하고)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서 거짓말로 경영자를 현혹하곤 한다. 고의적인지 아닌지 그 경계는 매우 모호하다. 

물론, 뛰어나고 훌륭한 고참 개발자들도 많다. 회사의 기술을 리드하고 후배들을 이끌며 귀감이 되는 개발자들도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많은 개발자들이 이 글을 보고 반발할 수도 있음에게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자의든 아니든 경영자를 거짓말로 현혹하는 개발자들이 꽤 있기 때문이다. 경영자는 이러한 거짓말에 현혹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경력이 많은 개발자들에 비해서 경력이 부족한 신참 개발자들은 솔직한 편이다. 

신참 개발자들은 지켜야 할 기득권이 별로 없고, 아직 개발에 대한 열정이 남아 있고, 앞으로 개발해야 할 날이 많이 남아 있으므로 올바른 선택을 하려고 노력한다. 

고참 개발자들이 하는 대표적인 거짓말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프로세스 무용론 : 프로세스란 대기업이나 필요한 것이다. 프로세스는 오히려 효율을 떨어뜨린다.

- 신입 무능론 : 요즘 신입은 실력이 부족해서 일 시키기가 어렵다. 개발도 느리고 버그도 많이 만든다.

- 나 밖에 못한다 : 이것은 복잡하고 어려워서 나 아니면 아무도 못한다. 그래서 뭐든 자기가 하려고 한다. 

- 문서는 개발을 더 늦게 만든다 : 우리 회사는 개발 일정이 너무 촉박해서 문서를 만들 수 없다.

경영자들은 주로 고참개발자들과 얘기를 하기 때문에 신참 개발자들의 솔직한 얘기를 듣기가 어렵다. 그래서 옛날 왕들처럼 가신들에 둘려 쌓여서 실정을 제대로 모르는 경영자가 된다. 이렇게 실정을 모르는 경영자들은 회사가 어려워져도 개발조직이 문제라는 것을 쉽게 알아차리지 못한다. 결국 망해가는 길 밖에 없다.

여기에 현혹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능력 있는 CTO를 두는 것이다. 능력과 경험이 있는 CTO에게는 개발자들이 하는 어떠한 거짓말도 통하지 않는다. 심지어는 몇 마디만 딱 들어도 왜 거짓말을 하고 실력이 어느 정도 인지 다 파악이 된다. SW개발이 아닌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 아닌가. SW도 똑같다.

경험과 능력 있는 CTO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는 경영자가 신참개발자들과 자주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고참개발자들과 다른 얘기를 할 것이다. 그러면 둘 중 하나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고참이 거짓말을 할 가능성이 더 높다.

CTO가 없다면 개발자들의 말만 듣지 말고 주변의 능력있는 CTO급 개발자에게 가끔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단 이해가 얽히지 않는 사람이어야 한다. 경영자가 절대로 알지 못하는 얘기를 해줄 것이다.

그러한 조언자도 없지만 회사의 여러 개발자들과 골고루 얘기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가신에 둘러싸인 왕 신세가 될 수도 있다.

이 글을 보고 발끈한 개발자들 중에는 본인이 여기에 해당하지 않나 생각해보기 바란다. 그렇지 않다면 회사의 진정한 기술 리더 일 것이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꿈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