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구현

절대 코딩하지 마라




"코딩은 늦게 할수록 프로젝트가 빨리 끝난다."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이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프로젝트 일정이 촉박하면 무조건 코딩부터 시작하곤 한다. 코딩을 빨리 시작하면 프로젝트가 빨리 끝날 것으로 믿곤 한다. 말은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일정이 부족하면 문서 작성할 시간도 없고 무조건 코딩부터 시작한다.


물론 프로젝트에 따라서 대충해도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 프로젝트를 예로 들어서 모든 프로젝트에 확대 적용하지는 말자. 즉, 개집은 어떻게 만들어도 다 되는 것이다. 


코딩 시작은 빨리 시작할수록 재작업은 급속히 늘어난다. 코딩을 최대한 뒤로 늦춤으로써 재작업 가능성을 낮춘다. 물론 스펙이 완전히 끝나야 코딩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스펙을 합리적으로 작성하는 요령 중 하나가 미리 확정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나 Sub system들은 인터페이스를 미리 확정하고 코딩을 먼저 시작할 수 있다.


보통 프로젝트에서 분석을 해보면 코딩부터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코딩부터 시작하는 경우는 무엇을 개발할지도 모르고 코딩을 시작하는 것이다. 그렇게 미리 작성된 코드는 스펙이 정해지면 버리고 다시 짜야 하는 경우가 많다. 아키텍처에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미리 코딩을 해 놓으면 코드를 버리기가 아까워서 그냥 사용하게 된다. 그러다보면 아키텍처는 엉망이 된다.


개발자들은 자신이 작성한 코드를 살리기 위해서 요구사항을 거부하기도 하고 코드에 꼼수를 부리기도 한다. 


가끔은 코딩만하기에도 정말 일정이 부족한 프로젝트들이 있다. 이런 경우도 코딩부터 한다고 프로젝트가 빨리 끝나는 것은 아니다. 무모한 시도를 하는 것이다. 스펙을 작성할 시간도 없는 프로젝트는 안하는 것이 낫다. 그렇다고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거부할 수는 없다. 최대한 빨리 스펙을 써서 합리적으로 가능한 일정와 범위를 제시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일정이 촉박하다고 매번 코딩부터 시작하면 10년을 개발해도 별로 나아지는 것이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