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기반시스템(Infrastructure System)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2008. 11. 5. 13:40 by 전규현


잠시 후 Google blogger로 이동됩니다.



기반시스템(Infrastructure System) 용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기반시스템(Infrastructure system)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꼭 필요한 기초 환경입니다.

여러분들도 쓰고 계시는 것이 있을 겁니다. 소스코드를 CVS 저장하고 버그를 관리하기 위해서 Bugzilla Mantis 사용하고 있다면 바로 그러한 것들이 기반시스템(Infrastructure System)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돕고 있습니다.

 

기반시스템 없이는 생산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할 없습니다. 기반시스템은 소스코드를 안전하게 보관해주고, 프로젝트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등 프로젝트의 모든 활동이 잘 진행되도록 돕습니다. , 개발자들을 편하게 해주고, 불필요하게 노력을 낭비하지 않게 해주며, 개발에 집중할 있게 해줍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는 거의 적절한 기반시스템 하에서 개발 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반시스템에는 좋은 오픈 소스(Open Source) 솔루션이 아주 많습니다.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회사들도 기반시스템으로 오픈 소스 솔루션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비싼 유료 제품을 사서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면 수많은 기반시스템 중에서 무엇은 필요하고 어떤 것은 당장 필요하지 않을까요?

이는 회사에 따라서 상황이 달라질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각 기반시스템의 난이도와 효과를 설명한 것이다. 오른쪽으로 갈수록 도입이 쉽고, 도입 쉽게 적응할 있는 시스템이다. 또 위로 갈수록 도입 시 효과가 크고 프로젝트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다. 아직 아무런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지 않는 회사라면 오른 쪽 윗부분의 영역에 있는 시스템부터 차례대로 도입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아직 소스코드관리시스템버그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가능하면 빨리 도입해야 합니다. 기반시스템은 어떤 소프트웨어 회사이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전규현 기반시스템

  1. 'Infrastructure System'이란 표현은 Wikipedia에도 없고, 검색을 해도 쓰이는 곳이 많지 않던데...
    용어의 기원이 어디인가요?

  2. 영회님 반갑습니다.
    Infrastructure System이란 용어 또는 Software Infrastructure System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돕는 전사적인 시스템을 총칭하는 말로써 우리 컨설팅회사에서 나름대로 사용하고 있던 용어이고요 미국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얘기를 하면 거의 무슨 뜻인지 알아 듣습니다. 최근에는 몇몇 소프트웨어 공학 책에서 Infrastructure System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더군요. 앞으로 이에 관련된 많은 이슈들을 계속 연재를 할 생각입니다.
    영회님 블로그는 들어가 봤던이 소프트웨어 관련된 좋은 내용들이 참 많더군요. RSS등록해서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3. 마지막의 도표가 직관적이어서 좋습니다. (방향이 반대로 표기되었으면 조금더 좋았을듯). 저희 팀은 StarTeam이라는 소스코드관리툴의 진짜 오래된 버전을 사용중인데 곧 Subversion으로 갈아타려고 하고있습니다. ^^

  4. 헝그리맨님 반갑습니다.
    코드리뷰 열심히 하고 계신가요? :)
    도표는 그동안 수많은 회사를 컨설팅을 하면서 자신의 회사에 알맞은 적절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지 못하고 과도하게 또는 너무 주먹구구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보고 각 회사의 역량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가 제시하는 도표입니다. Subversion으로 갈아타기로 하셨다는 것은 참 좋은 결정이네요. 제 경험에 의하면 지금까지 써본 소스코드관리시스템 중에서는 Subversion이 가장 좋습니다. 몇몇 더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포함한 제품이 있지만 Subversion으로도 충분하지요.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은 또 매우 어렵습니다. 추후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얼마든지 말씀해주세요. 같이 좋은 의견 나눠요.
    감사합니다.

블로그 호스팅을 Google Blogger로 이전합니다.

최근에 블로그에 보안 문제가 발생하여 좀더 안정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Google Blogger로 이전합니다. 기존에 http://allofsoftware.net 과 http://www.allofsoftware.net..

한국어(한글) 코드 이야기 (8)

유니코드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기 전에 한국어 코드(문자세트)와 인코딩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자. 1991년에 유니코드가 탄생한 후에 유니코드는 점점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기 시작해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물론 언젠가는 유니코..

유니코드 영토 전쟁의 승리자는? (7)

이번에는 유니코드의 코드 체계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소프트웨어 국제화를 필요로 하는 개발자라면 자주는 아니지만 유니코드 내부 코드 체계를 알아야 할 때가 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개발을 할 때 폰트 등과 관련하..

유니코드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6)

소프트웨어 국제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니코드에 대해서 필수적으로 잘 알아야 한다. 유니코드란 말을 들어보지 않은 개발자는 없지만 관련 용어가 매우 많아서 종종 헷갈린다. 게다가 유니코드가 탄생한지 20년도 더 넘었지만 아직..

직원을 잠재적인 도둑 취급하는 회사

필자는 몇 년 전 A그룹에 강연을 하러 갔다가 곤란한 일을 겪은 적이 있다. 한국 대부분의 대기업이 그렇듯이 보안이 매우 엄격한 회사였다. 나는 직원들의 안내대로 메모리, 외장하드를 모두 빼놓고 회사로 들어갔다. 하지만 강연..

외국에서 팔리는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처 디자인 원칙 (5)

김과장은 그 동안 한국어만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A를 개발해 왔는데 최근에 사장님이 A의 일본어 버전을 만들라고 했다. 그리고 개발 기간도 한달 밖에 주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기존 소스코드를 복사해서 한국어가 들어 있는 모든 ..

소프트웨어 개발자 성장에 꼭 필요한 리뷰

우리나라 개발자들은 프로그래밍은 잘 하는데 대접을 못 받는다는 얘기가 있다. 또, 머리는 좋은데 환경이 나쁘다는 얘기도 있다. 젊은 개발자들은 외국의 개발자들에 전혀 뒤지지 않는데 나이를 먹을수록 실력이 떨어진다는 얘기도 있..

외국에 출시한 소프트웨어가 날짜 때문에 낭패 본 사연 (4)

10년차 개발자인 김과장(가상의 인물)은 최근에 소프트웨어를 영어를 지원하도록 만들었다. 어플리케이션에서 표시되는 모든 메시지(메뉴, 버튼, 다이얼로그 등)를 영어로 번역했다. 그렇게 해서 영어버전을 출시했는데 얼마 안 가서..

독일어 버전 소프트웨어란 말이 잘못된 이유 (3)

본 시리즈는 차례대로 읽으면 소프트웨어 국제화가 전체적으로 이해가 되어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하려고 하고 있다. 개발자마다 지식과 경험이 천차만별이라서 초급 개발자를 기준으로 작성하고 있다. 경영자..

소프트웨어를 외국에 출시 하면서 흔히 빠지는 함정 (2)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중에서 외국에서 크게 성공했다고 하는 소프트웨어가 있는가? 온라인 게임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 사실 게임은 국제화, 지역화를 잘 못하더라도 큰 흉이 안 된다. 하지만 그 외의 많은 소프트웨어들은 제품이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