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문화

개발자를 잘못 채용하는 방법




뛰어는 개발자를 보유하는 것은 소프트웨어 회사의 절대 필요 조건입니다.

뛰어난 개발자를 보유하는 방법은 내부 개발자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좋은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뛰어난 개발자를 뽑아야 합니다.

적어도 능력은 B급 이상은 되야 입사 후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좋은 개발자들을 채용하는 것은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공채, 헤드헌터, 소개 등 갖가지 방법을 써도 쉽지는 않지만 흔히 잘못된 방법이 무엇인지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경영자들은 같이 일할 동료들을 개발자 채용 인터뷰에 참여시킵니다. 같이 일할 동료들이 보고 같이 일하기 좋은지 판단하라는 이유에서 입니다. 팀웍이 중요하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잘되는 경우도 있지만 문제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같은 레벨에서 개발자를 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즉 인터뷰를 할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 인터뷰를 맡기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런 정도의 인성은 상급자들이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에 참여한 개발자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보다 뛰어난 개발자를 뽑는 것은 상대적으로 자신의 비중이 낮아지고 결국에는 자신에게 손해를 가져오기 때문에 본능적인 자기 방어차원에서 그런 개발자들의 채용에 반대하곤 합니다. 이유야 다른 곳에서 찾지요.

채용인터뷰는 특히 개발자 채용인터뷰는 CTO와 개발팀장 등 충분히 기술적인 면과 조직적인 면을 모두 볼 수 있는 사람이 해야합니다. 동료가 될 개발자들에게 인터뷰를 맡기는 것은 인터뷰의 책임이 있는 사람들이 기술적인 식견이 부족해서 기술적인 판단의 책임을 개발자들에게 전가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차라리 외부 전문가에게 부탁을 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똑똑하며 긍정적인 사람을 뽑아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경력직을 뽑을 때는 해당 분야에서 일해봤는지가 가장 채용의 조건이 되곤 합니다. 이런 개발자들이 똑같은 일을 하다가 똑같은 분야로 옮긴다는 것은 실력이 그리 뛰어나지 않고 그저 경험만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말 일을 잘 했다면 이전 회사에서 더 좋은 대우를 받으며 더 오래 일 했을 겁니다. 뛰어난 개발자들이라면 이런 식으로 옮기지 않습니다. 자신의 미래에 도움이 되는 분야나 최신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곳으로 옮길 겁니다. 또한 퇴사 이전에 이미 누가 데려가지 이렇게 인력 시장에 잘 나오지를 않습니다. 

따라서 급하다고 동일 경력 개발자라는 이유만으로 뽑는 것은 며칠 전에 그만 두었거나 곧 그만둘 개발자의 대타는 될 수 있어도 장기적으로는 회사에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결론은 항상 좋은 개발자를 뽑기 위해서는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기 위해서가 아니고 평상시에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당장 급해서 경력직을 뽑는 것보다 신입으로 미리 준비를 해서 꾸준히 키워 놓은 것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프로세스나 개발문화가 엉망이라면 위의 모든 것이 공염불이죠. 이런 경우는 어쩔 수 없이 발등의 불끄기 모드로 채용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악순환이 또다시 시작되는 거죠.

채용은 단발성으로 진행하지 말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꿈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