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문화

개발자에게 재택 근무가 필요한 이유





과거 서울 남부의 경기도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채용할 때였다. 서울에서 별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은 경기도에 있는 곳인데도 많은 지원자들이 거리상의 문제로 지원을 포기 했고, 특히 서울 북부에 사는 사람들은 인터뷰 시에도 출퇴근의 어려움에 대한 걱정을 토로했다. 

 

얼마 전 한 소프트웨어 회사는 서울에서 판교로 사옥을 이전했다. 그런데 서울 북부나 일산 등지에 사는 직원들을 주축으로 많은 개발자들이 회사 이전과 동시에 퇴사를 했다. 특히 몇몇 핵심 개발자들의 퇴사는 회사의 큰 손해가 아닐 수 없었다. 

 

아직도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회사의 근무형태는 농업사회에서 보여주는 전통적인 근면 성실을 강조하는 근무 시스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시간에 맞춰서 출퇴근을 하고 야근까지 하면서 상사에게 오랜 시간 열심히 땅을 파는 모습을 보여줘야 ‘열심히 일을 하고 있구나’ 하며 안심을 한다. 이런 현상을 보면 소프트웨어 개발이 지식 산업이 아닌 노동집약적 산업이라고 오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시간 딱딱 맞춰서 사무실 자리에 앉아서 일을 해야 하는 시스템은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대한민국이 아니라 미국이라면 어떨까? 거리의 제약은 수십배로 커진다. 많은 개발자들은 회사 근처로 이사를 하기도 하지만 재택 근무 형태로 일하는 개발자도 많다. 

 

재택 근무가 가능하면 회사에 꼭 필요한 개발자를 거리의 제약 없이 채용 할 수 있다. 같은 재택근무라도 상황에 따라서 근무 조건은 매우 다양하다. 일주일에 한번씩 출근을 하기도 하고 아예 원격으로 일하는 개발자들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직장이 너무 멀어서 출퇴근에 2, 3시간씩 걸려도 아이들 학교 문제도 있고 직장을 옮길 때마다 이사를 하기는 쉽지가 않다. 그래서 개발자 채용에 거리 제약이 있고 회사에 꼭 필요한 개발자인데도 채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재택근무가 일반적이지 않은 이유는 옆에 앉아 같이 일하지 않으면 일이 제대로 진행되지도 않고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지 알 수도 믿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같이 모여서 일하지 않으면 일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필자는 여러 회사에서 강연이나 세미나를 할 때 종종 “여러분이 모두 회사에 나오지 않고 집에서 원격으로 일하면 어떻게 됩니까?”라는 질문을 한다. 100%의 회사들이 일이 전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얘기를 한다. 개발자들은 허무맹랑한 질문이라는 표현을 하기도 한다. 이는 단지 재택근무가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문제는 아니다. 

 

재택근무가 불가능한 회사는 문화적으로 프로세스적으로 개선할 점이 많은 회사다. 회사가 개발에 필요한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고 공유와 문서화가 잘 되어 있으면 재택근무는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오히려 집에서 일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경우가 많다. 

 

재택근무가 불가능한 회사에서는 개발자들이 수시로 물어보고 의논을 하고 회의도 해야 한다고 한다. 이런 환경을 보면 회의가 너무 많고 공유와 문서화가 잘 안되어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알 수 있다. 문서나 시스템으로 대부분의 내용은 공유하고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은 시스템을 통해서 해야 한다. 회의도 스카이프등을 이용해서 원격으로 할 수 있다. 

 

꼭 대면회의가 필요한 경우에 회사를 나오면 된다. 이런 환경이 갖춰지면 재택근무가 가능하다.

 

재택근무를 하면 개발자들이 열심히 일하는지 알 수 없어서 그렇게 할 수 없다는 회사 관계자도 만난 적이 있다. 하지만 회사에 있으면 열심히 일하는지 알 수 있는가? 시스템, 문화와 프로세스가 제대로 되어 있으면 개발 성과와 결과물이 시스템에 제대로 남고 동료 검토를 통해서 동료들이 서로 누가 어떻게 일하는지 다 알고 있다. 

 

옆에서 일하나 멀리서 일하나 다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옆에서 일해도 커뮤니케이션이 어렵고 누가 열심히 일하고 누가 놀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 당장 이런 성숙된 문화와 효율적인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갖추지 않고 재택근무를 추진한다면 어떻게 될까? 우려하고 있는 모든 문제가 드러날 것이다. 재택근무는 거리의 제약을 뛰어넘어 뛰어난 개발자를 채용할 수 있게도 할 뿐만 아니라 가정에 사정이 있는 개발자도 회사를 그만두지 않아도 된다. 

 

가정 사정상 아이를 돌보기 위해서 회사에 10시부터 3시까지 밖에 있지 못하는 뛰어난 개발자가 있다고 하자. 이렇게 일하는 것을 어떻게 허용할 것인가? 누구는 일주일에 이틀밖에 회사에 나올 수 없다고 하자. 이런 개발자가 회사에 꼭 필요한 사람이라면 채용해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 

 

재택근무는 그 자체로도 필요하고 회사의 문화나 프로세스의 성숙도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볼 수도 있다. 필자는 회사에서는 야근을 별로 하지 않고 야간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회사의 시스템에 붙어서 이슈를 확인하고 의논을 하며 코드리뷰를 하는 등스스로 찾아서 일을 하는 것이 일상화 되어 있다. 가족이 나를 필요로 할 때 가족과 지낼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일할 준비가 되어 있고 일을 할 수 있다. 주말에도 굳이 회사에 나가지 않아도 원격으로 쉽게 일할 수 있다. 시간, 공간적인 제약은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리 회사는 개발자들의 재택근무가 가능하지 생각해보자. 현재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 이유가 회사에서 모여서 일할 때도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어떻게 고쳐나가야 하는지 생각해보자. 재택근무가 가능한 시스템이 회사의 개발 문화 성숙도를 한층 높여줄 것이다.


이글은 ZDNet Korea에 기고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