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반시스템/소스코드관리

누가 소스코드를 몰래 바꿔놨다.

누군가 몰래 여러분 회사의 소스코드를 바꿔놓는 일이 가능한가요? 진짜 이런 일이 일어 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당장 고쳐야 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걱정을 하는 회사도 많이 있습니다. 

영화 슈퍼맨3를 보면 한 프로그래머가 은행 이자의 우수리 돈을 자신의 계좌로 몰아서 스포츠카를 사는 장면이 나옵니다. 또, 퇴사하는 직원이 악의를 품고 소스코드를 몰래 바꿔놓지 않을까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갖춘 회사라면 이러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으나 그렇지 못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회
사들에서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소스코드의 모든 변경은 기록에 남게 됩니다. 또 소스코드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버그ID(또는 이슈ID)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소스코드 변경 승인의 역할을 대신하기 때문에 소스코드를 변경 시 버그 ID가 없다면 소스코드 변경이 차단되도록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버그ID도 가짜로 만들어서 등록을 했다고 하더라도, Peer review에서 이상한 코드는 발견이 되게 됩니다. Peer review를 통과 했다고 하더라도, Build팀에서 빌드를 하면서 바뀐 소스코드와 버그ID를 체크하는 과정에서 가짜 버그 ID가 발각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통과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테스트에서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통과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모든 변경의 이력은 기록이 남아 있고, Log가 존재하므로 추후 추적이 가능해집니다.

제대로 시스템과 프로세스가 갖추어져 있다면 누가 소스코드를 마음대로 바꾸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를 걱정하고 온갖 프로텍트 장치를 해 놓는 것은 오히려 개발 효율성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모든 것이 다 Open되어 있고 허술한 것 같아 보이지만, 이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더 안전하고 투명하게 개발이 진행되며 생산성을 훨씬 더 높이는 방법입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꿈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