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이야기

삼성이 앞으로도 소프트웨어를 잘 만들 수 없는 이유


저는 이미 삼성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글을 몇개 올린 적이 있습니다.

이글의 제목은 좀 과격해보이기는 하지만 현재 문제가 뭔지 파악해보고 해결책을 생각해보고자 이와 같은 제목을 붙였습니다.
사실  이글들은 삼성 뿐만 아니라 국내 대기업 대부분에 해당하는 글이며, 삼성이 대표기업이고 현재 스마트폰 열풍의 한 가운데 있기 때문에 대표주자로서 언급이 되고 있는 겁니다. 다른 대기업들이나 중견기업들도 별반 다를게 없다는 얘기죠. 저는 이에 대한 상당한 근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직접적인 데이터는 컨설팅 비밀이라서 공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통계를 근거로 이 이야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글들에 대해서 문제점만 지적하지 말고 해결책도 제시해달라는 의견들이 있어서 얘기를 조금 더 진전시켜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쓸 글들의 일부는 삼성과 여러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 소프트웨어 회사들에게도 해당이 될 것입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한사람 또 소프트웨어 공학 컨설턴트로서 삼성을 비롯해서 2,3명 규모의 모든 소프트웨어 회사들까지 모두 정말 잘되기를 바라고 있으며 그 안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이 
  • 즐겁게 일하고
  • 육체/정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적절한 시간동안 일하고
  • 주위에서도 좋은 직업으로 바라봐주고
  • 좋은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 연봉도 다른 직종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많이 받기를 바랍니다. 
  • (꿈같은 얘기가 아니고 다른 나라에서는 벌어지고 있는 현상입니다.)
해결책을 제시하기 전에 오늘은 먼저 왜 기업이 바뀌기가 어려운지 먼저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그래야 해결책이 눈이 보일 겁니다. 

축구를 잘하기 위해서 기초체력을 기르고 기초 기술과 팀웍, 전술을 익히면 된다고 하고 이게 모든 해결 방법이면 얼마나 좋겠습니다. 축구를 잘하는 원리는 간단하겠지만 지금 문제가 있다면 해결책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축구를 잘하기 위해서 축구협회가 문제면 이를 해결해야 할 겁니다.

삼성이라고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하나도 모르겠습니까? 잘 알겁니다. 특히 밑으로 내려올수록 더 잘 알것이고 경영진들은 그걸 피부로 느낄만큼 소프트웨어를 잘 알지도 못하죠. 그런데 몇십년을 소프트웨어에 투자를 했는데도 지금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하고 있고 제 생각에 앞으로도 크게 나아질 것 같지 않은 이유를 분석해보겠습니다.

먼저 위쪽을 보겠습니다.

기업은 클수록 정치, 파벌에 따라서 조직이 움직입니다. 특히 고위층은 실력만 가지고 되는 것은 아니고 실적과 함께 정치도 중요하죠. 하지만 제가 알기로는 국내에는 소프트웨어 전문가가 부족하거니와 그나마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가들도 대기업내에서 그렇게 확실한 파워를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또한 기업은 성과가 최고의 덕목인데,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뷰로 사사건건 문제를 지적하고 장기투자, 문화 등을 논하기 때문에 기존 하드웨어 파벌에 비해서 이쁨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항상 위기라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툭하면 밀려나기 일쑤입니다.
결국 소프트웨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영자가 아무리 소프트웨어 투자를 한다고 해도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은 별반 나아지지 않습니다.
최근의 스마트폰 사태에서도 힘을 얻어야 할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이 오히려 힘을 얻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누가 이 스마트폰 사태를 순식간에 해결할 수 있느냐라는 질문에 당장 밀어 붙여서 올해안에 스마트폰 시장을 점령할 수 있다고 말하는 하드웨어파에게 솔직함이 죄인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은 밀려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알고 거짓말은 못하죠. 하지만 모르면 용감하다고... (이건 제가 생각하는 현재 상황의 시나리오입니다.)
기업들은 크나 작으나 주로 이런 식의 단기적인 관점으로 기업의 전략이 결정되고 있고, 이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CTO(Chief technical officer)가 제대로 힘을 발휘 못합니다. 적어도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회사라면 CTO가 힘이 있고 제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CTO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도 부족하거나와 CTO와 연구소장을 혼동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이 안타깝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용단을 하고 힘을 줄수 있는 사람은 한사람 밖에 없어보이네요.

개발자들도 현재 환경에 너무 익숙해져 버려서 현재 열악한 상황에서 고생을 하고 있지만 이를 바꾸겠다고 하면 저항을 하게 됩니다.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옛날에도 이런 저런 시도를 많이 했는데 일만 많아지고 바뀌는 것이 없다고 하기도 하고 뭔가 바뀌면 기존의 방식에서 나만이 가지고 있던 파워를 잃게 될까봐 걱정을 하기도 합니니다. 또 뭔가 바뀌는 것이 무조건 싫기도 합니다.
안타까운 얘기지만 현재 개발자들을 제대로 바꾸기에는 너무 멀리 왔습니다.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릴 겁니다. 그전에 여러 저항에 부딪혀서 포기할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문화인데, 너무 큰 조직이 기존의 방식에 너무 익숙해져 있어서 바꾸기에는 어려워 보입니다. 
"길들여져 버렸어"라고 밖에 할말이 없습니다.

그동안의 제 소프트웨어 지식과 컨설팅 경험으로 이쪽에서 살펴보고 저쪽에서 분석을 해봐도 획기적인 시도를 하기 전에는 삼성이 앞으로도 소프트웨어를 잘 만들 방법이 잘 안보입니다. 조금더 연구해보고 다음에 진짜 해결책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 하죠.

비단 이 이야기가 삼성뿐만의 이야기 일까요? 우리나라 거의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회사의 이야기입니다. 자신의 회사는 전혀 그렇지 않다는 분은 제게 알려주세요. 정말 좋은 소수이 소프트웨어 회사 중 하나이거나 문제를 전혀 인식조차 못하는 회사일 겁니다. 제가 문제가 뭔지 철저히 분석해서 알려드리고 앞으로 어떤 문제들이 벌어지는지 예언도 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보고 삼성의 최고 경영진에서 소프트웨어파에 힘을 실어주는 일이 생기기는 어렵겠지만 바뀌면 좋겠네요. 대한민국 경제에 너무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삼성이기에 저는 항상 잘되기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꿈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image by WildIm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