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과 기술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개발자 급구



요즘 확실히 스마트폰이 이슈이긴 한 모양입니다.

종종 "아이폰 개발 경험이 있는 개발자 급구" 또는 "안드로이드폰 개발 경험이 있는 개발자를 모십니다"와 같은 채용 광고를 보게 됩니다.

과연 아이폰이나 안드로이폰 개발 경험이 있는 개발자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앱을 더 잘 만들까요?
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당장은 실력은 부족하지만 해당 경험이 있는 개발자들이 개발 속도가 조금더 빠를 수는 있지만, 6개월 아니 1,2달만 지나도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개발 경험은 없지만 원래 소프트웨어를 잘 개발하는 개발자가 훨씬 더 낫습니다. (경험도 있고 실력도 있다면 말할 필요도 없지만...)

개발자를 채용하려는 회사에서 이런 경험있는 개발자를 요구하는 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진짜 급해서일 겁니다. 첫번째 경우도 별로 가고 싶은 회사가 아니지만 두번째 경우도 문제네요. 소프트웨어 회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산은 개발자인데 이렇게 근시안적으로 개발자를 뽑는 회사는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요지는 개발자들의 개발 능력은  Domain지식과 경험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야 한다는 겁니다. 물론 Domain지식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어느 환경에서 일하느냐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Domain지식을 핵심무기로 삼는 개발자들은 더 좋은 회사로의 이직이 어렵고 계속 그 물에서만 돌아다니다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실력은 형편없는 개발자가 되고맙니다.

또한 개발자들은 Coding도 잘해야 합니다. 그런데 하나의 개발 언어에 매달리는 경우도 위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나는 Java밖에 못한다. 또는 나는 C++밖에 못한다라고 못을 박는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물론 손에 익은 언어를 사용하는 효율이 높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하나의 개발 언어로만 개발을 하면 스스로 자신의 미래 진로를 가로막는 꼴입니다. 

진정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면 특정 개발 언어, 특정 Domain 지식, 특정 Technology에 올인하지 말고 골고루 다 경험을 해야 하고 새로운 것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고참 개발자가 될수록 다양한 경험과 적응력이 있어야 View도 넓어지고 회사내에서도 기술적으로 중요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개발자로서 10년, 20년 지속적으로 가치있게 일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개발자를 뽑고 싶으면 그냥 뛰어난 개발자를 채용하셔야 합니다. 그 개발자와 1,2달 일하고 말것이 아니라면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꿈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Image by ntr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