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과 기술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 갇힌 개발자

개발자들은 모든 생각의 중심을 본인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 모든 판단의 기준을 본인으로 하는 것이지요.

 

우주가 자신을 중심으로 돌고 있다고 생각하는 개발자들입니다.

 

적용하는 기술도 본인이 잘 알고 익숙한 것으로, 또 사업적인 관점으로 고려를 하기보다는 본인의 취향에 따라서 섯부른 판단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이렇게 자기 중심적인 사고방식에 꽉 막혀 있는 개발자들과는 대화조차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고집도 센 것이 아니어서 같이 일하기 피곤합니다. 이런 개발자들이 실력이 뛰어난 것처럼 보여서 어쩔 수 없이 붙들어 두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일찌감치 팀에서 제외를 하던가 해고를 하는 것이 더 나을 겁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벌어지는 수많은 판단과 결정은 이렇게 개발자 중심으로 이루어져서는 경쟁력 있는 제품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무슨 DB를 쓸지,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할지, 아키텍처를 어떻게 구성할지? 또는 무슨 기능을 포함할지도 개발자가 마음대로 결정하고 해당 담당자에게 리뷰도 하지 않고 덜렁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놓으면 뒤늦게 문제들이 뻥뻥 터집니다.

 

개발자는 자신이 잘하는 일을 해야죠. 자신의 전문분야가 아닌 것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무슨 DB를 쓸지에 대한 이슈도 기술적인 이슈라기 보다는 비즈니스적인 측면이 더 큽니다. 개발자들은 이러한 결정의 순간에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버려야 합니다. 경험이 많은 개발자들은 이렇게 균형을 갖춘 사고를 하지만, 경험이 많은 모든 개발자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세상은 자신을 중심으로 돌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미지출처 : Microsoft Office 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