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타입 (경제/경영)
양산(量産)에 앞서 제작해보는 원형(原型)을 '프로토타입'이라 하는데, 프로토타이핑이란 개발자들과 사용자들의 의사소통상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취하는 시스템개발상의 기법이다. 일반적인 분석방법을 취할 경우 양자간에 서로 다른 이해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프로토타입이라는 의사소통도구를 만들자는 것이다. 프로토타이핑은 그 목적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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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을 할 때 프로토타입은 여러 용도로 사용된다. 특히 고객과 스펙을 의논할 때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UI프로토타입을 만든다.
이외에도 기술적인 검증을 위해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보는 경우도 있다.
스펙을 작성하다보면 이것이 가능할지 불가능할지 잘 모른 경우가 있다. 스펙이 이렇게 불분명한 부분이 가득하다면 십중팔구 프로젝트는 산으로 갈 것이다.
그래서 스펙을 쓰면서 나중에 코딩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한번 만들어보는 것이다. 이렇게 만드는 프로토타입은 되는지 안되는지만 검증을 하는 것이므로 최대한 간단하게 만든다.
회사의 코딩 규칙을 따르지도 않고
에러 처리도 제대로 하지 않고
주석도 달 필요가 없다.
제대로 개발하려면 1주일 이상 걸릴 것도 몇시간에 걸쳐서 되는지만 확인해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 작성한 소스코드는 버리는 것이다. 절대 재활용하면 안된다. 규칙도 따르지 않고 에러처리도 안되고 주석도 없는 코드를 재활용하는 것은 대단히 불안한 일이다.
이렇게 검증을 해나가면서 스펙을 적으면 프로젝트가 계획된 시간에 끝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게 된다.
그렇다고 모든 내용을 다 검증해가면서 스펙을 적을 수는 없다. 어떤 항목은 된다는 감을 믿고 그냥 적어야 할 때도 있다. 모든 것을 다 검증하면 비용과 시간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검증할 것을 적당히 조율하면서 어느정도 Risk도 감수를 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 이때 발생한 Risk는 별도의 Risk 관리를 통해서 제어를 해야 한다.
프로젝트는 "해봤더니 안되더라"가 아니다.
그렇다고 모든 것을 검증하면서 할 수는 더욱 없다.
적절한 프로토타입을 통한 검증과 적절한 Risk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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